'내 근처' 의 구성요소
'내 근처' 탭을 뜯어보기 위해 먼저 탭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생각해보자.
단순히 UI를 기준으로 하는 구성요소가 아닌, 이 서비스 자체를 이루는 구성요소를 생각해보자.
아마
사용자, 사업자, 알고리즘(탭을 구성하는 소제목들 및 사업체 글 정렬) 의 3가지 요소로 구성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 서비스는 각 구성요소로 부터 어떤 정보를 받아 어떻게 가공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지
한번 쭉 나열해보고 가능성을 생각해봤다.
1. 사용자
1-1. 검색이력 / 거래기록 / 방문기록 등 서비스 이용 기록 - 사용되지 않음
당근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근거하여 추론해보았다.
이는 '서비스 이용 시 생성되어 수집되는 정보' 로
이용자의 관심, 성향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상품추천서비스(광고포함) 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한다.
하지만 당근 사용자는 '맞춤형 광고 허용' 옵션을 활용하여 이를 허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당근의 홈(중고거래) 의 중고거래 상품 및 광고에 대해서는 이 정보가 활용되는 것을 확인했다.
ex) 남성잡화 글을 자주 볼 경우, 남성이 자주 찾는 (남성잡화, 남성의류) 아이템들이 중고 거래 글의 최상단에 노출됨
하지만 내근처 서비스의 경우 특성 카테고리의 중고거래 글을 열람한 후 노출되는 업체에 변동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로 미루어보아 내근처 탭의 업체 노출은 사용자의 이용 기록과 무관하다고 판단했다.
1-2. 위치정보 - 사용됨
당근의 '내근처' 서비스는 우리 동네의 사업체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이므로, 당연히 사용자의 위치정보가 사용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실제로 기본적으로는 내가 설정한 동네를 기준으로 '먼 동네' 까지의 사업체만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나의 당근 -> 내 동네 설정 -> ~~동과 근처 동네 N개 에서 확인 가능)
당근에는 '동네 인증' 기능이 있다.
동네의 경우 임의로 설정이 가능하지만, 해당 동에서 GPS로 인증해야 하는 '동네 인증' 과정이 존재한다.
이 동네 인증 및 GPS 위치를 기준으로 '내근처' 탭의 리스트업 항목들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위치정보는 활용된다고 판단했다.
(변화 추측의 경우 후술할 알고리즘 항목의 업체 리스트업에서 설명하겠다.)
1-3. 개인 정보 (성별, 나이 등) - 사용되지 않음
당근은 전화번호만으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나이, 성별 등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
하지만 '본인인증' 기능, 당근알바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나이, 성별등의 정보를 수집하기는 한다.
그렇다면 수집한 개인정보를 통해 사용자의 성별/연령대별 선호하는 업종 등을 우선적으로 보여줄 수도 있지 않을까?
하지만 실제로 본인인증을 진행한 후에도 노출되는 업체의 종류에는 변화가 없었다.
그리고 본인 인증 역시 당근을 사용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 아니므로, 수집할 수 있는 양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로 미루어보아 개인 정보 역시 '내근처' 탭을 구성하는데 사용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2. 사업자
기본적으로 내근처 탭에 노출시킬 항목을 만들기 위해서는 '비즈프로필' 을 생성해야 한다.
그리고 그 비즈프로필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 상호명
- 가게 상세 주소 (가게의 소재 동 파악을 위함)
- 카테고리 (사업자등록 업종 분류를 사용한 것으로 파악됨)
- 프로필 사진 (필수) 및 배경 사진 (1장 필수, 최대 10장)
- 가게 전화번호 (필수 X)
- 업체 소개 (1글자 이상 필수)
- 편의시설 정보 (중복선택 가능, 필수 X)
까지가 비즈프로필 등록 시 사업자에게서 수집하는 정보이며,
- 소식 (업체 등록 후 7일 내 작성시, 신규 업체로 소개)
- 가격
- 영업 시간
- 쿠폰
의 정보를 추가로 (필수 X) 받는다.
위의 정보들을 활용하여 특정 알고리즘을 거친다기 보다는 그대로 사용자들에게 보여지는 것 같다.
다만 당근 홈페이지의 비즈프로필 설명에
시기별로 동네 이웃들이 관심있을만한 프로필을 모아서 보여주는 '테마관' 이라는것이 존재한다고 한다.
이로 미루어 보아 알고리즘을 활용한다면, 가게의 '카테고리' 와 계절별 사용자 선호도를 연관지어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3. 알고리즘
'내 근처' 탭을 구성하는 UI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특정 알고리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3-1. 카테고리
'내근처' 에는 18종의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이들의 순서 역시 무언가를 기준으로 정렬되었을 것이다.
이를 추측해보기 위해서 업종별로 순위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했다.
2023년 업종 수 증가율 - 1위 카페 / 2위 뷰티 (미용실, 속눈썹 연장)
2023년 단골 이용자 순위 - 1위 수산물 가게 / 2위 휴대폰 판매점 / 3위 속눈썹 미용
2022년 쿠폰 다운 순위 - 1위 음식,맛집 / 2위 뷰티,미용 / 3위 생활 (안경점, 학원, 꽃집 등) / 4위 운동,취미 (헬스장, 원데이 클래스)
2022년 동네 가게 인기 검색어 - 1위 헬스,필라테스 (운동) / 2위 용달,이사 / 3위 네일,속눈썹(뷰티) / 4위 카페 / 5위 미용실 / 6위 영어 (학원, 클래스)
당근에서 제공하는 정보들로는 납득하기 어려운 카테고리들이 존재했다. (인테리어 시공, 수리는 왜 첫 번째 Depth에 존재하는가?)
그래서 이번에는 당근 외적으로 자료들을 찾아보았다.
각 카테고리 별 사업체 수
음식점 | 572,550 |
카페/디저트 | 93,414 |
운동 | 44,168 |
뷰티샵 (피부+기타미용) | 36,871 |
인테리어 시공 | 12,912 |
미용실 | 102,930 |
이사 / 용달 | 27,000 (대략) |
세탁소 | 15,316 |
중간중간 조사하기 어려운 항목들을 제외한 업종별 사업체 순위를 조사해보았다.
제외 예시 : 농수산물 - 개인 거래글도 포함됨 , 과외/클래스 - 과외의 경우 사업체로 등록되지 않음
이로 미루어보아 등록된 사업체의 수 정렬 역시 아니라고 판단했다.
사업체 수가 압도적으로 적은 '인테리어 시공' 이 1Depth의 카테고리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개인 정보를 통해 사용자 별 카테고리가 변동되는 건 아닐까?' 라고 생각했다.
현재까지 주어진 절대적인 자료들로는 설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를 포함한 약 6명의 당근 화면을 수집/비교 해 본 결과 카테고리 순서는 모두 동일했다.
(일부 지역의 경우 '전문가' 카테고리가 신설되었다.)
이를 통해, 추측해볼 수 있는 카테고리 순서 정렬의 기준표는 약 2가지이다.
1. 당근 내 업종별 비즈프로필 수
모든 업체가 당근에 비즈프로필을 생성하는 것은 아니고 당근은 비즈프로필로 등록된 업체만을 보여주므로,
당근 내에 등록된 업체의 수 만을 기준으로 설정했을 가능성 역시 존재한다.
2. 당근 내 사용자들의 카테고리 방문 수
실질적인 사용자들의 방문 수를 기준으로 노출하여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메뉴를 상단으로 끌어올려 UX를 극대화했을 가능성 역시 존재한다.
하지만 위의 두 가지 지표는 당근에서 공개하지 않았으므로 추측으로 남겨둘 수 밖에 없다.
3-2. 업체 리스트업
'내 근처' 탭을 보면 카테고리 아래 다양한 주제로 업체들이 리스트업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역시 특정된 알고리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총 6개의 레퍼런스를 확인한 결과 고정되는 항목들과 변동되는 항목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항목명 | 고정 여부 (해당 레퍼런스 수 / 전체 레퍼런스 수) | 특이사항 |
동네에서 느끼는 배움의 즐거움 | 고정 (5 / 5) | '클래스'로 연결됨 |
이웃들의 추천 업체 | 고정 (5 / 5) | 최신성 ,품질 ,조회수를 점수화하여 높은 순 정렬 (우리동네 인기쿠폰과 항상 붙어서 노출됨) |
우리동네 업체 소식 | 고정 (5 / 5) | 모든 카테고리를 통합하여 보여줌 (1차 카테고리 이후 화면이동, 모든 카테고리를 보여줌) |
우리동네 인기 쿠폰 | 고정 (5 / 5) | 최신성 ,품질 ,조회수를 점수화하여 높은 순 정렬 (이웃들의 추천 업체와 항상 붙어서 노출됨) |
걸어서 갈 수 있는 운동 | 변동 (3~4 / 5) | 동네인증(GPS) 후 1km 내에 운동 시설이 있는 경우로 추측됨 |
~~동 에서 운동하기 | 변동 (1~2 / 5) | 동네 미인증(GPS) 혹은 동네인증 후 1km 내에 운동 시설이 없는 경우로 추측됨 |
걸어서 갈 수 있는 업체 | 변동 (4 / 5) | 동네 인증(GPS) 후 1km 내에 업체가 있는 경우 노출되는 것으로 추측됨 |
~~님을 위한 추천 소식 | 변동 (2 / 5) | 특정 기준을 찾지 못했음 (본인인증을 통한 유저 데이터 활용 X) A/B 대조군 테스트로 예상됨 |
우리동네 공공기관 소식 | 변동 (2 / 5) | 요일별 노출 대상 변경으로 추측됨 (목요일에는 노출되지 않았으나, 토요일에는 노출됨) |
위를 통해 고정되는 항목과 변동되는 항목, 그리고 추측해 본 변동 사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후기
이번 게시글로는 '내근처' 화면을 마주했을 때 바로 보여지는 항목들에 대해서 추측해보았다.
당근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들도 물론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기업의 특성 상 모든 정보를 공개할 수 없으므로 명확한 근거 중심의 결론보다는 주어진 제한 내에서의 추측이 주를 이룬다.
따라서 나의 분석이 정답은 아니며, 얼마든지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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